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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심사규정
제정 2019년 6월 25일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행정개혁학회에서 발행하는 ‘한국행정개혁학회보’ 논문심사 절차 및 발간에 관한 제반 사항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논문접수
제2조(논문접수)
투고자는 논문투고 신청서 및 별도의 논문파일을 한국행정개혁학회 홈페이지 내 논문투고 시스템을 활용하여 투고한다. 투고논문파일은 이름과 소속 등의 신분이 표시된 표지 및 해당정보를 포함하지 않은 논문의 본문을 포함한다.
투고논문은 정부와 행정 및 공공부문,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야의 학술논문으로서 투고 시점에 다른 학술지에 심사 중이거나, 게재 예정 또는 게재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논문투고비는 6만원으로 하며 심사위원 3인의 논문심사비로 사용한다. 논문의 심사는 납부가 확인된 이후 시작된다.
논문은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되어야 한다.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한국행정개혁학회보’에 투고된 모든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일체의 관련 자료는 한국행정개혁학회에 보관 및 관리한다.
제3장 투고논문 심사
제3조(심사위원의 구성)
심사위원은 편집위원들이 추천한 심사위원 명단 및 논문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편집위원장이 선정한다.
초심의 경우에는 투고된 논문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 2-3인을 선정하여 심사위원으로 위촉하고 심사를 의뢰한다.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을 구성함에 있어 투고자와 동일 기관소속의 심사위원은 논문심사에서 배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심사위원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이를 허용할 수 있다.
제4조(심사 방식)
위촉된 3인의 심사위원은 편집 및 심사규정 제5조에 제시된 심사기준과 윤리규정에 따라 심사 및 판정하고 구체적인 심사요지를 작성한다.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가 송부한 별도의 지정양식에 “판정결과”와 “논문심사평”을 작성하여 전자우편 등으로 제출한다.
심사와 관련된 모든 절차는 ‘한국행정개혁학회보’ 편집 및 심사규정에 따른다.
제5조(심사 기준)
심사위원은 심사논문에 대해서 다음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연구주제의 적합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연구내용의 독창성
논문구성의 체계성
학문적 기여도
관련문헌 및 자료 활용의 적절성
원고 작성요령 준수의 충실성
제6조 (게재여부 판정기준)
초심의 경우, 심사위원의 종합판정은 게재가능, 수정게재, 게재불가로 구분한다.
㉮ 게재가(○) 논문게재가 현재의 원고 상태로도 가능하거나 또는 간단한 문구 및 문장에 대한 일부 수정만이 요구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함
㉯ 수정게재(△) 논문게재가 원칙상으로 가능하지만 논문의 구성이나 분석 내용 혹은 문장 표현 등에 있어서 부분적인 수정이 요구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함
㉰ 게재불가(×) 논문게재가 부적합 또는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해당함
심사위원 세 명이 내린 심사결과를 종합한 게재가, 수정게재, 게재불가에 대한 판정은 아래의 판정 기준표를 기준으로 한다.

<심사판정 기준표>
재심은 초심에서 ‘수정게재’ 판정을 내린 심사위원에게 해당하며 재심의 경우 ‘게재가’ 혹은 ‘게재불가’ 판정만 할 수 있다.
제7조(익명성 유지)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이 오직 학문적 관점 및 윤리를 기반으로 심사할 수 있도록 심사위원과 투고자 간 익명성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논문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외부에 일체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8조(이의 제기)
초심에서 심사위원으로부터 ‘수정게재’를 받은 후 재심에서 ‘게재불가’의 판정을 받은 논문은 판정결과에 대해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기고자의 이의제기를 편집위원회에 회부하고 이의가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논문의 재재심을 진행하여야 한다.
재재심은 재심과정과 동일한 논문과 절차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 경우 해당 논문의 초심과 재심에 참여하지 않은 새로운 심사위원을 위촉해야 한다.
해당 심사위원에게는 해당 논문이 재재심 논문임을 고지하고, 초심 및 재심 심사평을 모두 송부한다.
제9조(논문의 재투고)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최종판정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한 후에 논문 내용의 근본적 수정이 이루어진 후 다시 기고할 수 있다.
제10조(기획논문)
편집위원장은 편집회의를 통해 기획논문의 심사를 담당할 초빙편집위원장을 위촉할 수 있다.
초빙편집위원장은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어야 하며, 편집위원장과 동일한 권한을 갖는다.
기획논문도 일반논문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쳐 ‘한국행정개혁학회보’에 게재한다.
제4장 논문게재
제11조(게재 확정)
게재확정 통보를 받으면, 저자소개, 주제어(영문 및 국문), 초록(영문 및 국문)이 포함된 최종 원고 파일을 제출한다.
제12조(이월 게재)
게재확정 판정을 받은 논문이더라도 저자가 요청하거나 편집위원회의 출간일정에 따라 이월게재 할 수 있다.
제13조(저작권)
제출된 논문이 게재가 확정되면 ‘한국행정개혁학회보’가 그 논문에 대한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 등 모든 권한을 갖는다.
제5장 표절
제14조(표절)
기고자는 심사 의뢰 전 기고 예정 논문을 KCI 논문 유사도 검사 시스템을 활용하여 1차 표절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기고된 논문의 논문 유사도가 심각하다고 판정되면 (예, 20% 이상) 편집위원회는 ‘한국행정개혁학회보 연구윤리규정’에 따라 표절심사를 진행할 수 있다.
1차 표절검사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심사과정에서 표절의혹이 제기되 논문에 대해서도 ‘한국행정개혁학회보 연구윤리규정’에 따라 표절심사를 진행한다.
사전에 표절로 판정된 논문은 게재를 할 수 없으며, 논문 저자는 향후 1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사후에 표절로 판정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른다.
제6장 기타
제15조(학술지 발간)
발간횟수는 연 2회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횟수를 늘릴 수 있다. 특집호도 발행할 수 있다.
원고는 연중 수시 접수한다.
발행일은 매년 6월 30일, 12월 31일로 한다.
발간횟수가 늘어날 경우, 발행일은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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